안녕하세요.

요즘 코로나 19 때문에 주말에는 밖에 나가지도 못하고 집에서 셀프 격리된 채로 생활을 하고 있네요.

어서 빨리 이 나쁜 바이러스가 종식되어 코로나바이러스가 창궐하기 이전의 행복했던 평범한 삶으로 다시 돌아갔으면 좋겠습니다.

 

지난 주말, 집에서 할 일이 없나 이리저리 둘러보던 중, 먼지가 잔뜩 쌓인 기계식 키보드를 발견했습니다.

사진상으로는 잘 보이지 않지만, 자세히 보면 키보드 사이사이 먼지가 엄청 껴있고요, 더 자세히 들여다보면 먼지뿐만 아니라 머리카락과 과자 부스러기 같은 것들까지 2년 정도 쓰는 동안 청 소안 한티가 너무 팍팍 나더라고요. 

 

그래서 주말에 햇볕도 좋고, 나갈 수도 없으니 기계식 키보드를 청소하기로 마음먹었답니다.

 

Step 1. 기계식 키보드 분해하기

**주의사항**

키보드 키캡을 분해하기 전, 반드시 전체 키보드 사진을 찍어두셔야 재조립 시 편하답니다.

먼저, 기계식 키보드의 키들을 다 빼서 분해를 해야 합니다. 검색을 해보니 키캡을 제거하는 제품이 따로 있더라고요. 저는 무식하게 손으로 뺐는데 손끝이 무지 아프답니다. ㅠㅠ

 

하나하나 빼고 있는 와중 근접샷을 찍어봤습니다. 키캡 사이사이 엄청난 먼지가 보이시나요? 보고만 있어도 코가 간지러운 거 같은 기분이 드는 건 그냥 기분 탓이겠죠?

 

 

 

Step 2. 분리한 키캡 세척하기

키캡을 모두 제거했다면, 키캡만 우선 세척합니다. 저 같은 경우 플라스틱 대야에 키캡을 넣고, 베이킹소다를 왕창 붓고 약간 따뜻한 물을 부어 손으로 저어주면서 세척을 했습니다. 베이킹소다로 헹궜을 뿐인데 다 마르고 나니 키캡이 정말 새것처럼 깨끗해지더군요.

 

 

Step 3. 키캡에 물기 깨끗하게 제거하기

키캡을 깨끗하게 씻었다면, 물기를 제거해야 할 차례입니다. 저희 집은 햇볕이 잘 드는 남향집이라 그냥 베란다에 한 이틀 정도 말려두기로 합니다. 어떤 분들은 하나하나 닦으시면서 물기를 제거하던데, 저에겐 그런 섬세함과 꼼꼼함 참을성은 없습니다. 그냥 키보드를 안 쓰고 말지요 ㅠ_ㅠ

 

 

 

Step 4. 키보드에 먼지 제거하기

키캡을 깨끗하게 씼었다면, 이제 키보드 상판에 남아있던 먼지와 각종 이물질을 제거할 차례입니다. 어떤 분들은 다이소에서 먼지 제거 스프레이를 사서 사용하시던대요. 돈도 아끼고, 먼지를 흩뿌리기 싫어서 집에 있는 다이슨 청소기를 이용해 먼지를 흡입했습니다. 다행히 다이슨 청소기로도 키보드 상판에 붙어있던 먼지와 이물질들이 대부분 제거가 되었습니다.

 

 

 

Step 5. 키캡 키보드에 설치하기

키캡이 물기 1도 없이 말랐다면, 이제 깨끗하게 청소된 키보드 상판과 키캡을 원래대로 설치할 차례입니다. 이때, 키캡을 분리하기 전에 찍어줬던 사진을 참고하여 하나씩 키캡을 원래 자리에 꼽아주면 됩니다. 그러면 짜잔~ 새것처럼 깨끗해진 키보드를 다시 만날 수 있습니다.

 

정말 새것처럼 먼지 하나 없이 깨끗해지지 않았나요? 제 몸과 마음까지도 정화되는 기분이 듭니다. 키캡을 손으로 하나하나 뺄 때는 정말 손끝이 너무 아파서 안 하고 싶었는데, 막상 이렇게 깨끗한 키보드를 보니 그래도 청소하길 잘했단 생각이 듭니다.

 

오늘은 이렇게 기계식 키보드를 세척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키보드의 수명뿐 아니라 여러분들의 건강을 위해서라도 1년에 1번 정도는 주기적으로 세척을 해주는 게 어떨까요?

 

이상 김꺼벙이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