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 불변의 법칙일까요?

생각보다 소비를 줄이는게 참 어렵네요. 

다이어트도 어렵고 소비 다이어트도 어렵습니다. 아직 갈길이 멀지만 기록을 위해 이번달도 내역정리본을 올려봅니다.

 

가계부 내역(투자자산)을 수정하였습니다.

투자자산은 실제로 운영하는 증권계좌로만 다시 정리하였으며 현금성 일반 계좌는 제외하였습니다.(부동산도 제외하였습니다)

2월부터 주식시장 결과가 안좋았는데 3월은 코로나 이슈, 유가폭락으로 엄청 많이 빠졌습니다.

코스피 -11.69% (MDD-27.56) / 코스닥-6.82% (MDD -31.3%)

우리 부부의 주식 스코어는 -9.41%로 사실 뭐 아웃퍼포먼스라고 보기엔 부진한 성격입니다.

이런거 보면 저희 같은 평범한 투자자가 시장을 이기는게 참 어렵다고 느껴집니다. 

가계부를 작성하면서 금융소득이 우리 부부의 금융 성적서처럼 느껴지네요 ^^;;

 

1월달 5백만 원, 2월달 5백만 원 꾸준히 주식계좌에 투입 하였으며, 3월달 2백만 원은 우리 부부의 은퇴자산인 퇴직연금계좌와  연금저축계좌에 각자 백만 원씩 투입하였습니다. 

참고로 저희 부부는 연금계좌에 연 700만원씩 총 1400만원을 투입으로 목표하고 있습니다. (딱 연말정산 공제 maximum 까지만 넣습니다.)

퇴직연금계좌와  연금저축계좌는 저희의 노후준비에 중요한 계좌이지요.

노후준비를 위한 연금계좌는 올웨더 포트폴리오는 아니지만 신흥국시장, 선진국시장, 리츠, 달러, 국내우량주, 채권등 분산투자된 포트폴리오 입니다.(금이나 원자재 투자는 없습니다.)


가계부 소비 내역을 반성한다면..

이번달 지출을 크게 못 줄였습니다. 

지출내역을 보면서 저게 정말 우리가 쓴 금액인걸까? 라고 의심할 정도로 많이 썼습니다.

 

세금/수수료 &주거,통신비

우선 2월달 세금이 3월달에 납부되면서 세금만 x2가 되었습니다. 

 

식비

아 .. 외식 84,800원.. 카페 32,000원.. 말고는 다 식자재비용인데요.. 고추장도 사고.. 유기농 식재료만 고집한지라.. 고급 식재료를 사서 이렇게 된건지.... 물가 참 비싸네여.. ㅎㅎㅎ

(아픈 가족들이 많아 건강에 민감해서.. 고기는 무조건 무항생제, 야채는 유기농만 고집합니다.. 흠...)

 

경조사/회비

요즘 코로나 때문에 결혼식이 다 뒤로 미루어 졌습니다만, 두명의 결혼식이 있었네요 ^^ 

그 외 저희의 용돈 (15+10 =25만원) 고정비용이 있습니다. 

 

건강/문화

모두다 병원비입니다.. 제가 치과를 간 바람에 58만원이 나갔습니다(ㅜ_ㅜ 마음이 편치 않았어요)..

그 외 꺼벙이 병원비도 발생되었습니다. 

그리고 저희 부부가 꾸준히 먹는 영양제와 유기농샴푸로 16만원이 나갔습니다. ㅎㅎㅎ

투자 열심히 해야겠습니다.. 건강하고 좋은거 먹으려면 이렇게 돈이 많이 나간답니다 ^^;;;

병원비용으로 꾸준히 2-30만원씩 나가는거 같습니다... 

 

교통/차량

예산을 항상 30만원정도로 잡는데, 예상보다 들 나갔네요.. (놀러가지 않아서 그런거같습니다 ^^;;)

꺼벙이의 출/퇴근을 책임지는 흰둥이 기름밥값이 대부분 차지 합니다. 

 

생활용품

네.. 제가 또 거북이 유튜버, 유튜버의 꿈나무라 마이크 구매하였습니다. 

MV88+ 마이크 구매와 외장하드 1TB 그리고.. 정말 황당하지만 전세준 집에서 디지털도어락이 고장났다하여

전체교체를 하는데 25만원이 나갔습니다.

정말 돈 안쓰고싶은데 이런 구멍들이 생기니 당황스럽더라구요 ㅎㅎ 

 

패션/미용

헤어에센스 구매하였습니다. 

제가 비싼것부터 이것저것 다 써보았는데요, 달리프 갈락토미세스 베러 퍼퓸 에센스가 정말 가성비 갑인 제품같습니다.

가격은 13200원으로 저렴하구요~!

이니스프리 미니멈 에센스도 구매하였는데요, 현대카드 포인트 탈탈털어 저렴하게 구입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우리 부부의 은퇴그래프 입니다. 

2020년의 멋진포부와 함께 시작하였지만 세상은 녹녹치 않네요.. 우리부부의 월 은퇴소득은 18만8천 원으로 쪼그라들었습니다 ㅎㅎ (월 은퇴소득이 언제 350만원이 될까요.. ㅎㅎ )

 

은퇴 소득이란?
투자자산에서 연4% 상당의 돈을 생활비로 쓸 경우 금액
월 은퇴 소득액 = (투자자산*4%)/12개월

 

3월가계부는 마이크지출, 세입자 비품수리 그리고 병원비로 지출금액이 증가하여 목표 저축액 70%아래로 떨어졌습니다.:(...

4월달에 다시 지출통제하여 지출금액을 다시 줄여보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다음엔 좋은소식으로 작성하길 바라며

이상 2인가족 3월 가계부 정산 이야기를 마치겠습니다.

 

 

 

vi ses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