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테기(?)가 온 걸 까요..

오랜만에 글을 남겨봅니다. 

5월은 매우 바쁜 달이였습니다. 회사일이 바빠져서 집에 오면 뻗게 되고, 요리도 하기 싫어지고 사 먹게 되더라고요.

그래도 재난지원금 덕에 외식비는 save가 잘되었답니다. 

 


본 가계부는 부동산 자산은 제외한 현금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본 가계부를 작성한 목적은

1. 우리 부부의 소비경향 파악 (저흰 8개월 차 신혼부부입니다 ^^) 하기 위함입니다. 

2. 순수 금융소득(주식투자)을 알고 싶습니다. 

3. 소비경향과 투자자산 기반으로 한 월 은퇴소득 계산을 하기 위함입니다. 

소비경향을 알게 되면 최소 필요한 생활비를 파악할 수 있고, 이어서 우리가 어떻게 돈을 굴려야 은퇴시점에 계좌에 있는 돈으로 월 얼마큼 내가 쓸 수 있는지 알 수 있기 때문이죠.

결국 최소 생활비 정도가 저희 부부의 1차적인 (금융) 은퇴소득이 되는 거고, 은퇴 월소득이 많으면 많아질수록 노후를 풍족하게 살아갈 수 있는 거겠죠 ^^

 

은퇴 월소득에 대한 개념은 아래에 한 번 더 설명하겠습니다.  

 

 

 

1월부터 5월까지 2인 가족의 평범한? 가계부입니다.

이번 달도 다행히 금융소득은 +로 마무리하였습니다. 사실 이번 달에는 특별한 일? 이 있었는데요.

꺼벙이가 총각 때 투자했던 p2p가 상환이 되어 가계에 +로 주었습니다. 

돈 못 받을까 봐 전전긍긍했는데요, 다행히 주인품으로 돌아왔네요. 

 

 

 

 

1월 초만 해도 2차 집 매수 때문에 주식투자했었던 돈을 다 털어야 해서 90%는 연금상품 투자에 대한 금융소득이 전부였습니다. 그래도 꾸준히 공격적으로 넣을 수 있는 돈을 꾸역꾸역 넣어 지금은 위의 그림처럼 양념 반 치킨반 비율로 늘어났네요. 

항상 느끼지만 역시 시드머니가 있어야 굴려도 수익금이 의미 있는 금액으로 다가오는 거 같습니다. 

앞으로 더 아끼며 돈을 굴려야 하는데 사실 쉽지는 않네요 ^^...

 

가계부 상세 내역을 들여다보며 저의 반성문을 작성해보았습니다. 

 

1. 식비 (₩350,897)

회사일 핑계로 집에서 요리를 해 먹는 시간이 줄어들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사 먹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식비도 올라갔습니다. 그래도 재난지원금 빨로 저 정도였지 만약 현금으로 쓰게 되었다면 예상되는 식비는 대략 55~60만 원선으로 나왔을 거 같습니다. 

 

2. 건강문화 (₩313,790)

우리 부부는 아이허브를 정말 좋아합니다. 매달 월 10만 원 정도는 영양제 쇼핑에 지불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요즘 블테기와서 영양제 포스팅도 하면 좋을 거 같은데.. 쉽지가 않네요 ^^ 

여유가 없는 요즘.. 여유가 조금 생기면 포스팅 노력해보려고 합니다 많이 봐주세요 :)

그 외 비용은 병원비용으로 지출하였습니다. 

*추가로! 3월에 꺼벙이에게 샴푸 5만 원짜리 샀다고 엄청 잔소리했는데요 (탈모샴푸인데 비쌌어요)

두 달 가까이 쓰고 나니 꺼벙이 머릿결이 좋아지고, 머리카락 빠지는 개수가 줄어들어서 이번 달에도 다시 재 구매하였습니다. 역시 비싸고 나쁜 건 별로 없는 거 같아요 ㅎㅎㅎ그래서 저도 이제 쓰고 있답니다 ㅎㅎㅎ (내돈내산 급 후기 끝)

샴푸 정보: Pura D'or, Anti-Hair Thinning Shampoo, 16 fl oz (473 ml)

 

3. 경조사/회비 (₩407,000)

우리 부부는 용돈이 각 15만 원씩으로 고정지출이 30만 원이 나갑니다.  이번 달에는 결혼식이 있었네요. ^^

 

4. 교통/차량 (₩249,124)

기름값이 싸져도 월 나가는 기름값은 별 차이 없어 보입니다. 약 25만 원 정도 매달 쓰는 거 같습니다. 

 

5. 생활용품 (₩380,901)

아이패드 프로 4세대 결국 구매하였습니다. ㅎㅎㅎㅎㅎ 

5개월 할부라 당분간 생활용품에 지출비용이 크게 잡힐 거 같습니다. 협조해준 꺼벙이에게 감사합니다. 

요즘 회사 스트레스 많이 받아도 집에 와서 아이패드로 그림 작업하면 해소도 되고 너무 행복하답니다. 

역시 사람은 취미생활을 가져야 정신건강에도 도움이 되는 거 같습니다. 

 

6. 패션 미용 (₩69,800)

토너가 다 떨어져서 새로 하나 구입하였습니다. 

꺼벙이 속옷도 구입하였네요.

 

하나하나 보면 딱히 과소비한 건 없어 보이는데 (아이패드...) 돈 쓰는 건 참 쉬운 거 같습니다.


 

 

이번 달의 은퇴 그래프의 은퇴소득은 지난달 대비 2만 원 정도 상승하였습니다.

드디어30만 원대 진입하였습니다. (목표는 300만 원인데.. 1/10 진출하였네요 :))

 

여기서 은퇴소득이란?

계좌에 보유하고 있는 금액(투자금액)을 연 4% 수익률 가정으로, 수익금을 12개월로 나누어 매달 쓸 수 있는 금액을 은퇴소득이라고 부릅니다. 

월 은퇴 소득액 = (투자자산*4% 수익률 가정)/12개월

 

아직 갈길이 멀기에 오늘을 열심히 살 수 있다고 희망적인 마음을 가지고 싶네요.

우기부기와 꺼벙이의 5월 가계부 이야기는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다음 달도 + 되는 달이 되길 바라며...

 

JABON!

 

 

vi ses~!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